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완벽한 공부법

by 윤영구 2022. 7. 29.

안녕하세요 영구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책은 고영성, 신영준 공동 저자인 < 완벽한 공부법 > 입니다.

모든 공부의 최고 지침서라고 감히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책의 부재로 적혀 있으며 책의 핵심 내용을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메타인지 입니다. 결국 나를 모르면 공부도 무용지물이 되버린다는 뜻입니다.

 

메타인지란?

메타인지란 내가 뭘 알고 뭘 모르는지 내가 하는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낼 것인지에 대해 아는 능력을 뜻합니다. 사실 메타인지란 뜻을 알고 계신 분들은 많지만 이걸 잘 활용하시는 분들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나 자신을 알라는 소크라테스의 말처럼 본인 스스로를 뒤돌아 보고 본인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에 흥미를 느끼는지 파악하는게 정말 중요한것 같습니다. 

학창시절 공부를 예로 든다면 나는 과학을 좋아해서 과학공부는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잘 하고 그만큼의 결과가 나오는데 수학은 별로 관심이 없어서 평균을 깍아 먹는 수준이라고 가정을 해봅시다. 이런 상황이라면 보통은 점수가 낮은 수학에 시간을 많이 할당할 것입니다. 그런데 반대로 생각해보면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수학 공부를 한들 남들 평균정도 밖에 않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시간을 내가 좋아하는 과학에 좀더 할애한다면 보통의 사람보다 더 한단계 높은 수준에 도달 할것입니다. 물론 내신이니 뭐니 해서 전체적인 등급과 평균도 좋아하지만 남들과 비슷한 수준보다는 남들보다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에 있는 분야가 하나라도 있는게 나중에 더 큰 결과가 다가올 것입니다. 이는 나중에 커서 진로나 취업과도 연결되며 자신의 장점을 잘 살리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이상적인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모든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한가지 더 붙이자면 부모의 입장에서도 자녀들을 교육할 때 잘하는 분야를 더욱 키워주는게 바람직 하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하기 싫어하는걸 시키면서 감정싸움을 하기 보다는 본인이 좋아하고 스스로 할 수 있는 분야를 적극 지원해 주는게 좋지 않을까요?

 

본문 내용

※ 창의성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얻은 것들을 잇는 것이다. 노벨상을 받은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취미로 미술, 공예, 공연, 음악 등의 예술 활동을 하였다.

※ 창의적인 사람은 도전도 많이 하고 실패도 많이 하는 사람이며 누구라도 후천적으로 가질 수 있다.

※ 제대로 된 노력은 결코 당신을 배신하지 않는다.

※ 인간은 대체로 보상을 통해 얻은 행복보다 손실을 통해 겪는 고통이 더 크다.

※ 내게 선택구너이 있음을, 자신을 통제할 수 있음을, 그리고 공부든 일이든 인생이든 뭐든지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믿을 때 그 사람은 그 어떤 사람보다 동기화될 것이며 자신이 원하는 목표에 기어이 도착하게 될 것이다.

※ 청소년은 어린아이나 성인보다 한 시간 반 정도 멜라토닌이 늦게 분비하여 이것이 10대들이 밤 11시가 돼서야 잠자리에 드는 이유이다. (멜라토닌은 뇌속 수면 호르몬)

※ 동기부여나 의지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환경 설정은 개인의 공부뿐만 아니라 조직의 생산성까지 바로 올릴 수 있는 훌륭한 전략임을 잊지 말자. 

※ 일주일에 4~5회 30분씩 유산소 운동을 해라. 운동이야말로 최고의 공부 전략이다.

※ 새로운 정보를 취득할 때 어느 정도의 권한을 갖느냐가 그 사람의 기억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에게 통제권이 있을 때 더 많이 기억한다는 뜻이다.

느낀점

500페이지가 넘는 책인 만큼 주옥같은 문장들이 많습니다. 평소에 책을 읽으면서 나름 괜찮다고 생각하는 문장들은 노트에 따로 적거나 핸드폰에 적어두는 편입니다. 그리고 책을 다 읽은 뒤에 지금처럼 적어놓은 것을 보고 간추린 다음 글로 남기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바가 적지 않은거 같습니다. 그동안 많은 공부를 해온건 아니지만 효율성 없게 해온것이 아쉽기 그지 없습니다. 그 시절에는 몰랐지만 나이가 어느정도 지나다 보니 시간이 제일 중요한데 효율성 없게 무턱대고 한 모든 시간이 아깝게 느껴집니다. 

 

이 처럼 느끼는 바가 있기에 이 책은 어느 누구에게나 소개해 주고 싶은 책입니다. 공부를 한참 시작해야 하는 중고등학생들이나 시작하는 자녀들을 둔 부모님들 모두에게 소개해 주고 싶습니다. 특히 나름 열심히 하는데 결과가 안 나온다고 포기하거나 좌절하고 있는 친구들에게 권해주고 싶습니다. 

 

창의성은 타고나야만 훌륭한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노력을 통해 나오는 것이며 그 노력은 결코 배신하지 않는다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위대한 하나의 발명품이나 작품은 수천 번의 실패에 대한 보상이자 결과물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