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구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책은 최근 100쇄 돌파 기념 리커버 에디션으로 출간된 앤절라 더크워스의 < GRIT > 입니다.
작가 소개
작가 앤절라 더크워스는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에서 고액 연봉을 받으며 취직했으나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이 자신의 천직임을 깨닫고 뉴욕의 한 고등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게 됩니다. 그 후 인생에 성공에 있어서는 재능이나 성적보다 훨씬 더 중요한 다른 요인이 작용한다는 것을 깨닫고 심리학을 공부하게 되어 현재는 펜실베이니아대학교의 심리학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작가가 이 책을 쓴 이유는 인생이라는 마라톤에서 우리가 어디까지 갈지를 좌우하는 요인이 그릿, 즉 장기적 목표를 향한 열정과 끈기이기 때문입니다.
GRIT 이란?
( 어떤 고난도 견디는 ) 근성, 용기, 집념, 투지를 뜻하는 말로서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인 끈기의 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흔히 보통의 사람들은 나는 재증이 없고 지금 주어진 환경이 좋지 않아 성공할 수 없다는 프레임에 쌓여 있습니다. 그 프레임에서 빠져 나올 노력은 하지않고 지속해서 수긍하며 당연시 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오늘과 내일, 한달 후와 일년후가 크게 차이가 없는 것입니다. 선척적으로 타고나는 사람들도 분명 있지만 최근들어 신흥 부자들을 보면 자수성가형이 더욱 많은거 같습니다. 이 분들도 시작하기 전에는 프레임에 갖혀 있는 분들과 크게 다를 바가 없었을 것입니다. 개개인 마다의 동기 부여로 프레임에서 빠져나오거나 어떠한 큰 계기로 변화를 가져왔을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이 용기입니다.
용기있는자 만이 미인을 얻는다는 옛말이 있듯이 용기를 내지 않으면 변화된 삶을 지향할 수 없습니다.
그릿의 전형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네가지 심리적 자산
1. 관심 : 열정은 당신이 하는 일을 진정으로 즐기는 대서 시작된다.
2. 연습 : 어제보다 잘할려고 매일 단련하는 종류의 끈기
3. 목적 : 자신의 일이 중요하다는 확신이 열정을 무르익게 한다.
4. 희망 : 희망은 위기에 대처하게 해주는 끈기를 말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두 가지 특서응로 나타납니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합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습니다. 또한 끊임없이 발전을 추구했습니다. 이 정도면 만족할 만할 때도 본인이 가장 가혹한 비평가였습니다.
평균보다 떨어지는 IQ, 특별한 것 없는 재능, 불우한 가정환경에도 놀라운 성공을 일궈낸 사람들의 대부분은 그릿이 높았을 것입니다. 성공의 정의가 끝까지 해내는 것이라면 끝까지 가기 위해선 그릿의 영향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재능과 그릿이 함께한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지만 모두에게 재능이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재능을 타고나는 것이지만 그릿은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고 가능과 불가능한 일에 대한 부정적인 신념들을 버리고 시도한다면 누구든 성공의 열매를 수확할 수 있을 것입니다.
흔히 나는 돈이 없어서...투자할 여유가 없어서... 부자가 될 수 없다는 핑계, 나는 가정환경이 좋지 않아서 공부할 여건이 되지 않는다는 핑계로 시작하기도 전에 포기해 버리고마는 자기 합리화를 시키는 큰 실수를 범합니다. 이는 열정과 끈기를 시도해 보지도 못하고 머리 포기해 버리는 행위입니다. 절대 해서는 안 되는 행동입니다. 우리도 해서도 안되고 우리 자녀들에게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성어나 민족, 사회계층, 부모의 결혼 상태에 상관없이 다정하고 자녀를 존중하며 요구를 많이 하는 부모를 둔 청소년들이 우울 증상이 적고 비행에 가담할 가능성이 낮다고 합니다. 지금 자신이 근로소득으로 받고 있는 일이든 투자 혹은 어떠한 종류의 재테크든 평생 해야 할 게임입니다.
코로나 19 확진자가 조금씩 다시 늘고 있는 추세에 날씨는 더워지고 글로벌 적으로 경기 침체를 야기하는 이 상황에서 긴 하락장을 지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준비된 자에겐 이 또한 흘러 지나가는 한 굴곡일 뿐일 것입니다. 너무 조급해 하지 말고 가족들과 여름 휴가도 다녀오시고 하던 대로 한다면 다시 웃을 날이 오리라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