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구입니다.
오늘 소개해 들리 책은 < 세계미래 보고서 2022 > 입니다.
소재목은 < 메타 사피엔스가 온다 > 입니다.
메타 사피엔스란?
현생 인류로 분류되는 호모 사피엔스와 작년 엄청 인기를 끌었던 메타의 합성어로써 메타 사피엔스란 기술과 인간 상상력의 결합이 만들어낸 신세계에서 살아갈 인류를 뜻합니다. 2000년도에 닷컴 버블이 큰 이유였듯이 작년 후반기부터 메타버스라는 세상이 엄청난 이슈를 몰고 와서 메타버스라는 이슈만 들어가도 주가가 상승하고 관련 ETF들의 상승이 계속되었습니다. 그 전에 전기차가 주를 이뤘다면 다음 주자인 메타버스가 후발 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물론 현재는 글로벌 적으로 경기 침체및 위기를 바라보는 시점에서 모든 테마나 섹터들이 힘을 못쓰고 있지만 분명 메타버스라는 테마는 미래에 상용화가 될 분야인 만큼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미국을 포함함 대부분의 글로벌 국가들이 긴축을 하는데 비해 미국의 대항 준비를 스스로 해온 중국은 슬슬 전기차 부터 해서 시동을 걸고 있는거 같습니다. 올해 후반기에는 힘들겠지만 내년부터는 조금씩 기지개를 피지 않을까 싶습니다.
책 내용
페이스북이 메타로 이름을 바꿨듯이 이미 글로벌 기업들은 메타버스 기술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메타버스 세상이 우리 현실에 도입되는 영역은 상상 이상일 것입니다. 이미 몇 번의 성공을 거둔 우주여행을 비롯하여 대화가 가능하고 개인 케어를 담당해 주는 로봇과의 동거, 부산을 20분 내로 돌파하는 하이퍼 루프 시대, 서울 시내 상공을 돌아다니는 드론 택시 등등 이미 가시화되고 있는 분야도 있고 결음마 하는 단계도 있습니다. 지금으로서는 불가능해 보일 수 있으나 모두 실현 가능한 분야들이며 투자자인 우리들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발전하는 세상의 뒷면인 기후변화와 최근 큰 이슈인 ESG 경영에도 많은 관심이 필요한 듯 합니다. ESG 경영이란 환경, 사회, 지배 구조의 약자로 사회 책임투자나 지속 가능 투자 측면을 고려한 기업 경영을 강조한다는 것입니다. 점점 봄과 가을이 짧아지고 여름은 더 더워지고 겨울은 더 추워지는 이상 기온 현상이 글로벌 적으로 나타나고 있어서 탄소중립 등의 친환경적 사업이 이슈화되고 있습니다.
예로 포스코 기업은 탄소배출권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탄소배출권이란 탄소 배출량을 줄여서 줄인 만큼의 배출권을 다른 기업에 파는 것입니다, 탄소 배출량이 기준치를 넘어서면 막대한 대가를 지불해야 하므로 모든 기업들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느낀점
이처럼 이 책에는 메타버스 세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일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담겨 있습니다. 메타버스라는 분야가 아직 걸음마 단계이고 생소하지만 지금부터 조금씩 관심을 가지고 전망이 좋은 기업을 발굴해 낸다면 좋은 수익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나중에는 메타버스가 있기 전과 후로 구분될 정도로 우리 세상에 깊숙이 들어와 지금 인터넷이 없으면 안 되는 것만큼 일상화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최근 가파른 금리인상과 인플레이션, 끝나지 않는 러-우크라 전쟁, 폭염까지 더해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올한해는 힘든시기가 올 것이 확실시 되고 있는 분위기 이며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른 말이 있듯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잘 정리 해서 침체나 위기 뒤에 찾아올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겠습니다. 이런 큰 위기도 몇년 혹은 몇십년 만에 찾아오지만 반대로 이런 큰 기회도 몇년 혹은 몇십년 만에 찾아 옵니다. 코로나로 인해 풀린 유동성장에서 큰 재미를 보지 못하신 분들은 이번 장은 잘 준비하셔서 신흥 부자의 반열에 오르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