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보자를 위한 투자의 정석

by 윤영구 2022. 6. 28.

책 소개 및 작가 소개

오늘 소개해 드릴 책은 우석님의 < 초보자를 위한 투자의 정석 > 입니다.

작가 우석님은 < 부의 본능 >과 < 부의 인문학 >으로 유명하시기 때문에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을듯 합니다.

그래도 간단히 설며하자면 현재 '부동산 스터디' 라는 카페에서 오리는 글마다 최다 조회 수를 경신하며 팬덤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글이 올라오면 댓글 1번을 달기 위해 경쟁하는 팬들의 모습만 봐도 작가의 명성이 어느 정도이지 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하락장이 시작하면서 주변 투자자들의 피해를 줄여주고자 블로그를 통해 하루에도 여러번 글을 기재 하셨는데 항상 악성 댓글이 문제가 되듯 몇명의 문제아들 때문에 지금은 조용하신 상태 입니다.

 

지난 < 부의 인문학 >이 부동산에 집중했다면 이번 책은 주식투자법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한 종목에서만 10억까지 잃어본 경험을 바탕으로 실패하지 않는 주식투자법에 대해 설명되어 있고, 평소 철학적 시각으로 자산 시장을 평가하는 그의 특징이 잘 담겨있습니다.

 

총 6장의 섹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앞 3장은 주식 기초에 관한 설명이 주를 이루고, 뒷부분은 초보자들이 주식시장에 참여하는 자세와 마음가짐에 대한 인사이트가 담겨있습니다. 주식에 대한 기초적인 설명이 담긴 책들은 시중에 널려 있지만 철학적인 시각으로 인간의 본능에 대해 열거한 책은 드문 거 같습니다. 그렇기에 우석님의 글이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근시안적 본능이란?

이 책을 읽고 가장 크게 남는 메시지 중 하나는 근시안적 본능을 극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근시안적 본능이란 눈앞에 닥친 일만 본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때론 나무보단 숲을 먼저 봐야 합니다. 당장 하고 싶은 것만 하고 먹고 싶은 것만 먹다 보면 준비된 노후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근시안적 본능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제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주식시장에서도 적용됩니다. 자제력이 없는 참여자들의 대부분이 조금만 손해를 봐도 손절하거나 조금만 이익이 나도 떨어질 거란 불안감에 매도 버튼을 누르고 맙니다. 이런 특징은 자제력의 문제도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투자한 기업에 대한 공부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어느 정도 공부가 되어 있다면 단기간의 하락에는 더 매수를 할 것이고 단기간의 상승에는 기다릴 줄 알 것입니다. 

 

이것도 저것도 귀찮아서 하기 싫은 참여자들에게 가장 좋은 상품은 인덱스 펀드입니다. 거장 워런 버핏이 42년간의 투자 기간 동안 S&P 500을 이긴 해는 28번이고 14년은 졌다고 합니다. 결국 3년에 한 해꼴로 졌다는 것입니다. 독서광이며 기업분석에 남다른 감각을 지닌 워런 버핏 보다 우리가 잘 할 수 있을까요?

그런데도 인덱스펀드에 사람들이 관심을 두지 않는 이유는 재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사람들과 달라서 성공할 수 있다는 자만심 때문입니다.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그럴만한 자격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자격 없는 사람에게 상을 줄 만큼 세상이 아직까지 미치지는 않았다는 버핏의 오랜 친구 찰리 멍거의 말처럼 한두 번의 운이 따를 수는 있지만 노력을 통한 자격을 갖추지 못한다면 지속적인 성공의 씨앗은 키울 수 없을 것입니다. 

 

남보다 더 많은 수익을 원한다면 남과 달라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려 하고 안전하기 만을 원합니다. 또한 옳은 선택보다는 편한 선택을 더 좋아합니다. 남들과 같은 마음가짐으로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대중이 하지 않은 것을 하려고 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대 다수의 심리에 역행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극복해야 합니다.

 

자신의 본능과 두뇌를 극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본능의 노예가 되지 말고 좀 더 놓은 곳에서 자신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힘들게 삽질한 시간의 대가로 얻은 소중한 근로소득을 쉽게 잃어서는 안됩니다. 100배, 1000배의 수익률도 좋지만 잃지 않는 투자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꾸준한 노력으로 잃지 않고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면 머지않아 좋은 수익률이 다가올 것입니다. 

 

투자의 첫 번째 원칙은 잃지 않는 것, 두 번째 원칙은 첫 번째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워런 버핏의 명언처럼 절대로 잃지 않는 투자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시간이나 경기의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인간의 심리를 알아야 투자에서 경쟁적 우위를 접할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에서는 본능에 사로잡히면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본능을 이겨내고 성공하고 싶으면 공포를 사고 탐욕을 버리라는 작가의 말을 남기며 서평을 줄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