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

by 윤영구 2022. 6. 21.

오늘 소개해 드릴 책은 너바나님의 <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 > 입니다.

최근 대출 규제와 금리 인상, 글로벌 경기 위기 및 침체 경고등으로 인해 부동산에 거래가 끊기며 하락장을 맞이 하고 있습니다. 기사를 보면 호가 대비 2억 넘게 내려도 사려는 사람이 없어서 거래가 안되는 모양 입니다. 이에 새로운 정부에서 생애최초 LTV를 80%까지 상향 해주는 등의 조치가 이루어 지고 있지만 연봉대비 대출을 제한하는 DSR은 아직 완화 조치가 이루어 지지 않고 있어 실제 대출 금액에는 큰 변동이 없는거 같습니다. 사람들의 관심이 떨어지는 이러한 하락장에서 관심을 끊지 않고 계속 공부하면서 모니터링 한다면 좋은 조건에 좋은 물건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작가 소개

이 책의 저자 너바나님은 현재 네이버 카페 '월급쟁이 부자들'의 수장이시고 팟캐스트와 유튜브를 통해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통한 인사이트를 구독자분들께 아낌없이 알려주시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이야기지만 저는 출퇴근시에 회사 통근버스를 주로 이용하는데 이동하면서 월부 팟케스트를 자주 듣는 편입니다. 그러면서 너바나님이 강조하시는 투자자의 본질과 인성에 대한 인사이트와 서적을 통한 학습법에 감명을 받아서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너바나님이 강의하시는 칼럼은 대기자가 너무 많아서 순식간에 선착순 마감이 될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15년에 나온 이 책도 현재 절판되어서 웃돈을 주고 중고서적을 구입하거나 도서관에서 대여를 통해서만 보실 수 있습니다.중고 서적은 4만원이 넘는 가격으로 부담이 되지만 분명 소장 가치는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도서관 예약을 통해 한달 정도 대기하다가 어렵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책 내용

책의 내용은 전반적으로 너바나님이 투자해오신 지역과 물건을 예로 들며 소액으로 투자하여 40채 이상까지 소유해온 바업과 노하우에 대한 설명들이 담겨 있습니다. 책이 2015년도에 나온 거고 투자는 그전부터 해온 내용이라 지금의 상황과는 다소 거리가 있긴 합니다. 그러나 너바나님이 강조하시는 투자자의 마인드와 세부적인 내용인 임차인을 상대하는 방법 등이 담겨 있어 부동산 투자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나 초보자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경계해야 할 던어는 조급함이고, 기억해야 할 단어는 인내심이라는 너바나님의 말처럼 모든 투자에는 인내심이 필요한 거 같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투자 종목별로의 전문 서적들도 중요하지만 심리적인 내용이 담긴 서적들도 찾아 볼정도로 필요성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투자 종목이 부동산, 투자, 그리고 요즘 정신 못차리는 비트코인인데 이 모든 것들은 결국 거래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구조입니다. 내가 이론적으로는 완벽할 지라도 심리적으로 흔들려서 매수, 매도를 잘 하지 못한다면 높은 수익률은 커녕 소중한 나의 자산을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종종 투자의 본질을 잃어버리고 장기투자와 가치 투자의 목적을 가지고 시장에 참여하나 본의 아니게 조급함으로 인해 단기투자자를 하게 되고 투자자가 아닌 투기꾼이 되곤 합니다. 그래서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학문이 심리학이라고 하나 봅니다. 아무리 좋은 물건이 있더라도 본인 스스로 버티지 못한다면 소유자는 금세 다음 대기자로 넘어가게 될 것입니다. 

 

저자는 비판하는 건 쉽지만 그들이 비판할 때 어느 누군가는 땀을 흘리며, 자신이 원하는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걸 알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다른 사람의 장점을 찾는 것보다 단점을 찾는 것이 쉬운 법입니다. 내가 가지지 못한다고 해서 남을 비난할 게 아니라 본인을 자책해야 합니다. 그 대상자는 비난만 하고 있는 당신을 전혀 신경 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상대할 가치가 업기 때문입니다.

 

느낀점

우공이산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리석은 사람이 산을 옮겼다는 뜻으로 큰 산을 옮기기 위해서 처음 해야 할 일은 바로 작은 돌 하나부터 옮기라는 말입니다. 책 읽기, 강의 듣기 등 작은 거 하나부터 조금씩 시작하면 결국 경제적 자유라는 큰 산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나은 미래를 꿈꾼다면 우리 스스로 변해야 합니다. 세상이나 국가, 상사, 심지어 배우자가 변하길 기대하면 안됩니다. 그들은 크게 달라지지 않겠지만 자신이 변하면 전혀 다른 미래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힘든 시기 일수록 경제 모니터링에 소홀해 지지 마시고 위기의 끝에 다가올 큰 기회를 위해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점점 더워지는 날씨에 장마도 다가 온다고 합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고 성공투자를 항상 기원 하겠습니다.

댓글